온열질환 종류 응급조치 예방

온열질환은 열에 장시간 노출될 경우 발생하는 질환으로, 두통, 어지러움, 근육경련, 피로감, 의식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온열질환 종류 예방

온열질환의 종류

열사병 : 체온 조절 기능이 상실되어 체온이 40°C 이상으로 상승하고 다발성 장기 손상 및 기능 장애를 초래할 수 있는 가장 위험한 질환입니다.
열탈진 : 땀을 많이 흘려 수분과 염분이 부족해지는 경우 발생하고 근육 경련, 메스꺼움 또는 구토, 어지럼증이 올 수 있습니다.
열경련 : 땀을 많이 흘려 체내 염분이 부족해져 근육 경련(종아리, 허벅지, 어깨 등)이 발생합니다.
열실신 : 체온이 높아져 뇌로 가는 혈액량이 부족해 일시적으로 의식을 잃는 경우입니다.
열부종 : 체표면의 혈액량이 늘어나고 심부의 혈액량이 감소해 붉은 뾰루지 또는 물집, 목, 가슴상부, 사타구니, 팔, 다리 안쪽에 부종이 발생합니다.

온열질환 응급조치 요령

온열질환 응급조치 요령

열사병
1. 즉시 119에 신고합니다.
2. 환자를 시원한 장소로 이동시킵니다.
3. 환자의 옷을 느슨하게 하고, 시원한 물을 적셔 부채나 선풍기로 몸을 식힙니다.
4. 얼음주머니가 있다면 목, 겨드랑이, 사타구니에 대어 체온을 낮춥니다.
5. 의식이 없는 환자에게 물이나 음료를 마시게 하지 않습니다.

열탈진
1. 시원한 곳에서 휴식합니다.
2. 물을 섭취하여 수분을 보충합니다. (이온 음료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시원한 물로 샤워를 합니다.
4. 증상이 1시간 이상 지속되거나 회복되지 않으면 의료기관에 내원합니다.

열경련
1. 시원한 곳에서 휴식합니다.
2. 물을 섭취하여 수분을 보충합니다.
3. 경련이 일어난 근육을 마사지합니다.
4. 경련이 1시간 이상 지속되거나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 응급실에 방문합니다.

열실신
1. 시원한 장소로 이동하여 평평한 곳에 눕힙니다.
2. 다리를 머리보다 높게 둡니다.
3. 의사소통이 가능할 경우, 물을 천천히 마시도록 합니다12.

열부종
1. 시원한 장소로 이동하여 평평한 곳에 눕힙니다.
2. 부종이 발생한 부위를 심장보다 높게 둡니다.

열발진/땀띠
1. 환부를 시원하고 건조하게 유지합니다.
2. 발진용 분말가루 및 연고를 사용합니다.

온열질환 예방

온열질환 예방

충분한 수분 섭취 : 갈증을 느끼기 전에 규칙적으로 물을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더운 날씨에는 물을 자주 마셔야 합니다.
시원한 환경 유지 : 가능한 한 시원한 장소에 머물고,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사용하여 체온을 낮추세요.
가벼운 옷차림 : 가볍고 통기성이 좋은 옷을 입어 체온 조절을 돕습니다.
야외 활동 자제 : 특히 한낮의 더운 시간대에는 야외 활동을 피하고, 꼭 필요한 경우 그늘에서 휴식을 취하세요.
규칙적인 휴식 : 장시간 야외 활동 시에는 규칙적으로 휴식을 취해 체온을 조절하세요.
균형 잡힌 식사 : 수분과 염분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여 체내 균형을 유지하세요.

온열질환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시원한 곳으로 이동하고, 필요시 의료기관에 내원합니다.






전체글보기 →

Leave a Comment